Q&A게시판 질문 작성시 입력 한 비밀번호를 입력 해 주세요.
비밀번호를 분실 또는 틀릴 경우 관리자에게 문의 해 주세요.

[관리자에게 문의하기]

2017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

문화체육관광부와 (사)한국건축가협회가 우리의 일상생활 공간을 사람과 문화가 주인이 되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고자 ‘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’을 제정하였다. 아름답고 쾌적하며 편리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는 일상생활 속의 공간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주민과 더불어 창출하고, 개선한 사업을 발굴하여 이를 격려하고 널리 알리고자 제정한 본 상은 인간성을 회복하고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고려된 문화공간 조성에 기여한 지자체, 법인, 시민단체 및 개인에 대한 시상, 홍보를 통해 국민의 공간문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, 도시 경쟁력을 높임으로서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.


- 주최 / 주관 : 문화체육관광부 / 한국건축가협회
- 심사위원 : 김광현, 김흥수, 고성천, 김노암, 최정아

2017 젊은건축가상

 젊은건축가 지원사업은 창의적으로 역량 있는 젊은 건축가들을 발굴하고 홍보함으로써 건축의 문화적 저변을 확대하고, 이들에게 각종 공공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,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원을 통해 건축 및 도시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. 젊은건축가 지원사업은 전문가로써 안정된 위치를 차지하는 기성 건축가가 되기 이전의 단계에서 이제 작업을 시작하는 진지하고 재능 있는 젊은 건축가들을 발굴하여 그들이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고 그들의 생각을 펼쳐갈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하고, 또 가능한 제도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. 이는 지금까지 개인적인 관계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젊은 건축가들의 출발을 공공적인 관점에서 지원함으로서 초기에 일반적으로 겪게 되는 현실적인 어려움들을 좀 더 쉽게 극복하고 좋은 작업에 정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. 젊은건축가 지원사업의 일환인 젊은건축가상은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젊은건축가를 발굴하여, 이러한 젊은건축가들이 보다 좋은 여건에서 자신의 건축적 세계를 피력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후원하는 동시에 그 건축가가 추구해온 과정을 주시하며 그 건축적인 입장을 파악하고, 가까운 미래에 대한 독창적인 사고와 새로운 방향을 시사 하는 작업에 주목하여 앞으로의 가능성을 읽어내고자 한다. 젊은건축가상은 앞으로 많은 좋은 건축가들이 이를 통하여 등장하고 또 제도적으로도 더욱 발전되고 보완 될 수 있도록 발전해갈 것이다. 이러한 과정들과 논의들을 통하여 젊은건축가들이 좀 더 나은 풍토에서 좋은 작업을 하게 될 수 있을 것이며, 더불어 우리나라의 건축문화진흥과 공간 환경 개선을 함께 노력해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.


- 주최 : 문화체육관광부
- 주관 : 새건축사협의회, 한국건축가협회, 한국여성건축가협회
- 심사위원 : 김준성, 임형남, 김승회, 김광수, 정현아

    2017 젊은 건축가상 수상자

  • img- 강제용(41세), 전종우(33세):이데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
  • img- 국형걸(39세):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과
  • img- 서재원(43세), 이의행(40세):에이오에이 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소